본문 바로가기
글/휴대전화

안드로이드폰 루팅과 기본어플 제거 - 슈퍼원클릭 + 루트 익스플로어

by tAEhAN 2012. 10. 9.

안드로이드폰 루팅(옵티머스2X 2.3)과 기본어플 제거

(슈퍼원클릭 + 루트 익스플로어)


옵티머스2X 전화기에는 기본적으로 64개의 기본어플(일명 좀비어플)이 깔려있다. 물론 통신사와 제조사에서 끼워넣은것들로서 일반적으로 무료 프로그램들보다도 성능이나 편리성이 별로 좋지않다. 이러한 지워지지 않는 프로그램에 사용자가 다시 설치한 프로그램까지 해서 옵티머스2X는 비싸게 팔린 프리미엄 폰임에도 불구하고 공짜로 풀리는 공짜폰보다도 오히려 버벅임이 심하다.


이렇듯 폰에 깔려있는 통신사와 폰 제조사가 집어넣어서 지울수 없는 기본어플을 삭제하기 위해서는, 루팅을 하고, 폰에서 프로그램을 삭제해야 한다. 2개의 프로그램이 필요한데 PC에 설치할 루팅 프로그램과 핸드폰에 설치하여 프로그램 삭제를 할 프로그램이다. 루팅 프로그램으로는 SuperOneClick2.3.3을 사용했으며, 프로그램 삭제는 루트 익스플로어로 하였다.

(SpuerOneClick은 무료 프로그램이며, 루트 익스플로어는 유료 프로그램이다.)


맨 먼저 루팅을 하기전에 핸드폰 <설정> 아이콘을 눌러서 세팅을 아래 그림처럼 <알 수 없는 소스> 와 <USB 디버깅>을 활성화 해준다.



이제 핸드폰과 PC를 USB로 연결한 상태에서 PC에서 SuperOneClick을 실행한 후, <Root>를 눌러준다. 아래 그림과 같이 루팅이 성공하면 테스트를 권하는 창이 하나 뜬다. 테스트는 안해도 그만이므로 그냥 창을 닫으면 된다. 단지 마우스 클릭 한번뿐이지만 루팅이 끝났다.


루팅에 성공하면 <Test?>라는 창이 뜨고, 핸드폰은 자동으로 꺼졌다가 켜진다.


루팅에 성공하면 핸드폰 맨 마지막 화면에 Superuser 아이콘이 생성된다.


이제 필요없는 기본 어플들을 삭제 하면된다. 예로 <Farm Frenzy>라는 아무도 하지않을 데모게임을 삭제해보도록 하자.




핸드폰에 루트 익스플로어(Root Explorer)를 설치해서, 실행한후 system/app 디렉토리로 이동한다. 아래와 같이 기본어플들이 아이콘과 함께 보여진다.



맨 상단에 보면 하얀색 아이콘으로 <R/W탑재> 라고 써있다. 이걸 한번 눌러서 <R/O 탑재>로 변경한다. 그 후에 삭제할 프로그램의 아이콘이 보이는 부분을 길게 눌러준다.



아이콘을 누르면 삭제등 여러가지 행동을 할수 있는 창이 하나 뜬다. 삭제를 눌러주면 된다.




<Farm Frenzy> 가 삭제 되었다.




위와 같이 루팅을 하고 필요없는 기본어플들을 삭제한 후에는 다시 언루팅을 해주어야 한다. 루팅상태에서는 금융어플들이 동작하지 않고 보안도 취약하므로 다시 원래 상태로 언루팅을 하려면...

PC와 핸드폰을 usb로 연결한 상태에서 다시 superoneclick을 실행해서 unroot을 눌러주면 된다.


<Device does not have Superuser!> 라는 창이 뜨면 언루팅이 완료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