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간단 컴팁

윈도우10 업데이트 설치후 Windows.old 폴더 제거하기

by tAEhAN 2015. 7. 26.

윈도우10 업데이트 설치후 Windows.old 폴더 제거하기


구형 OS(Windows7)를 사용하다가 아몰랑 그냥 윈도우10 설치를 했는데 이게 순수한 클린설치가 아니고 업데이드 설치가 되어 버렸다. 이 경우 윈도우10 설치이전으로 다시 복원하기 위하여 windows.old 라는 폴더와 $Windows.~BT 라는 숨겨진 임시파일 폴더가 생기게 된다. 다시 예전의 구형 OS로 돌아갈 일이 없다고 생각되면 적지않은 용량을 차지하는 이 폴더를 지워버려야 한다. 그냥 파일삭제로는 안지워진다. 그 방법을 알아보자.


업데이트 설치후 생기는  Windows.old 와 $Windows.~BT 폴더



사용자 마다 틀리겠지만 위 사진과 같이 적지않은 용량을 차지하고 있다.


파일 탐색기를 실행하고 C: 드라이브를 선택한 후 맨아래의 <속성>을 눌러주면 아래같은 창이 뜬다. <디스크 정리>를 눌러서 들어간다.


C: 드라이브 > 속성 > 디스크 정리 눌러준다.


아래와 같은 <디스크 정리> 창이 뜨는데 <이전 Windows 설치> 와 <임시 Windows 설치 파일>을 선택해 준다. 다 선택한 후에 맨 아래의 <확인>을 눌러 파일을 삭제한다.



<이전 Windows 설치> 와 <임시 Windows 설치 파일> 선택한 후 <확인> 누르기



파일 삭제를 시작하기 전에 아래 사진처럼 다시 한번 확인창이 뜬다.


파일 삭제


귀찮지만 중요한 것이니 다시 한번 <경고>창이 뜬다. 이 파일들을 지우면 이전 버젼의 OS 다시 돌아갈 수 없다. 잘 생각해 볼 이유는 없지만 그래도 혹시 모르니 3초정도 생각해 보자.


경고


<예>를 선택하면 아래처럼 파일들이 지워진다.


파일 지우는 중


다 지워지고 나면 많은양의 공간이 생기게 된다. SSD 사용이 필수가 된 요즘 C: 드라이브의 아까운 용량을 windows.old 로 낭비 할수가 없다.



P.S : 나도 모르게 아몰랑 하면서 업데이트 설치를 하게되었다. 하지만 이전 버전의 OS의 설정과 프로그램들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고, 다시 설치하기의 귀찮음에 큰 문제가 없으면 그냥 이대로 사용할 것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