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휴대전화

시스템 앱 제거 - 안드로이드 기본 어플 삭제

by tAEhAN 2013. 12. 21.

시스템 앱 제거(System app remover pro) - 안드로이드 기본 어플 삭제


<시스템 앱 제거>는 루팅된 안드로이드 장비에 기본으로 깔려있는 시스템 앱을 지워주는 어플이다. 시스템 앱 제거 방법으로 가장 성능이 강력하고 유명한 툴은 아무래도 Root Explorer 를 사용하여 /system/app 디렉토리의 파일들을 하나씩 체크해서 지우는 것이지만, 좀 더 알기쉽고 백업, 휴지통 등의 기능으로 보다 안전한 삭제어플이라 할 수 있다. 당연한 말이지만 시스템 앱을 삭제 하기 위해서는 안드로이드 장비가 루팅된 상태여야 한다.


맨 처음 시작하면 <System app> 항목이 뜬다. <System app> 글씨를 누르면 <Menu> 항목으로 들어가게 된다. 시스템 앱 제거 및 설치된 앱들의 이동 그리고, <시시템 앱 제거> 앱으로 지운 앱들 다시 복원등의 기능이 들어가 있다. 각각의 기능은 아래와 같다.


<System app> - 시스템 앱 제거.

<User app> - 사용자가 설치한 앱 제거 및 백업.

<Move to sdcard> - 내부메모리에 설치된 앱을 Sdcard로 이동. (앱의 위젯을 사용할수 없게 된다.)

<Move to phone> - Sdcard 에 설치된 앱 내부메모리로 이동.

<Apk mamager> - Apk 파일 관리

<Recycle bin> - <시스템 앱 제거> 로 삭제했던 앱을 다시 복원.

<System app> <Menu> 화면


가장 중요한 기능인 <System app>항목의 시스템 앱 제거 기능을 살펴보면 [could remove] [Should keep] [Key module], 그리고 아무글씨가 없는 앱들이 보인다.


[Key module] - 절대로 지워선 안되는 앱들

[Should keep] - 지우지 않는게 좋은 앱들

[could remove] - 필요없다면 지워도 되는 앱들.

아무글씨가 없는 파일은 <시스템 앱 제거> 어플이 분류를 하지 못한 앱들이다.


물론 <시스템 앱 제거>에서 완벽한 분류를 하지는 못하며, 지워도 아무런 상관없는 앱들도 [key module]로 잡혀 있기도 한다. 어렵지만 결국 사용자가 하나씩 검토하는것이 최고의 기술이다. 잘 모르겠다면 아무글씨가 없는 어플과 [could remove]로 분류된 어플들 정도만 필요에 따라서 삭제하면 된다.


[could remove] [Should keep] [Key module] 등으로 분류된 시스템 앱들


삭제 방법은 필요가 없다고 생각되는 앱들의 옆에있는 네모를 하나씩 클릭한 후 맨 아래의 <Uninstall>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시스템 앱 삭제로 인하여 OS가 불안정 해질수도 있다는 경고창이 뜨는데 <Yes>를 과감히 눌러주면 된다.


시스템 앱 삭제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


하지만 사람은 실수를 하기 마련이고 잘못건드리면 큰일나는 작업에서는 오히려(?) "어이쿠 손이 미끄러졌어요...;" 같은 일을 하게될 가능성이 있다. 특히나 작은 화면을 터치하여 작업해야 하는 스마트폰은 자주 일어날수도 있는데, 다른 일반적인 파일관리자로 작업을 했었다면 대책이 없겠지만, 이 <시스템 앱 제거>프로그램은 <Recycle bin> 이라는 PC의 휴지통 같은 기능이 있다. 삭제하면 바로 지우는게 아니라 <Recycle bin> 휴지통에 앱이 저장되게 된다.


<Recycle bin> 메뉴로 들어가면 <시스템 앱 제거>로 삭제한 앱들이 들어있다. 실수로 지웠거나 다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앱들을 선택한 후 <Restore>를 눌러준 후 <Hint>창이 뜨면 <Yes>를 눌러준다. 그러면 지웠던 앱이 다시 복원된다. <Delete>는 휴지통에 있는 앱을 완전히 삭제하는 기능으로 안드로이드 장비에서 완전히 사라지게 된다.

<Recycle bin> 휴지통 기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