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휴대전화

엑스페리아 레이 ICS 루팅

by tAEhAN 2014. 2. 3.

엑스페리아 레이(Xperia Ray) ICS 4.0.4 루팅


엑스페리아 레이(ST18i) ICS 4.0.4 버전은 현재 원클릭 루팅툴이 없는것 같다. 플래슁툴로 커널부분을 루팅이 가능한 버전으로 교체한 뒤 루팅을 하고 안정적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다시 원래의 커널부분을 원위치 시키는 방법으로 루팅하는 방법이 유일하게 알게된 방법이다. 이 방법을 설명한다.


플래슁툴 / 루팅가능한 커널파일롬 / 루팅파일 / 원래 롬파일 이렇게 4가지 파일이 필요하다. 이글에 사용된 파일들은 아래와 같다. 무료 프로그램인 플래슁 툴과 ICS 원본 롬파일은 크기가 커서 올려놓지 못했지만 구하기는 어렵지 않을것이고 ICS 루팅들인 이 글을 읽고 있다면 이미 가지고 있을것이라 생각된다. 루팅가능한 커널파일과 루팅파일은 이 글 맨 아래에 올려놓았다.


플래슁 툴 : Xperia flashing tool v0.9.13.0 (112MB)

루팅가능한 커널파일롬 : ST18i_4.1.A.0.562_kernel.ftf (4.52MB)

루팅파일 : Ray ICS rooting.rar (1.7MB)

ICS 원본 롬파일 : ST18i_4.1.B.1.13_Vodafone DE.ftf (237MB)


네개의 파일 즉 두개의 롬파일과 두개의 프로그램들을 모두 PC에 적당히 복사해 놓는다. Xperia flashing tool 을 PC에 설치해 놓는다. 루팅파일(Ray ICS rooting.rar)을 적당한 곳에 압축을 풀어놓는다.


Xperia flashing tool 0.9.13


PC와 연결하기 전에 엑스페리아 레이(ST18i)의 <설정> 으로 들어가서 아래와 같이 <알 수 없는 소스> 와 <USB 디버깅> 을 활성화 시켜준다.


<알 수 없는 소스> 와 <USB 디버깅> 활성화


위의 그림처럼 엑스페리아 레이(ST18i)를 설정한 뒤 PC와 연결한다. 오랜만에 레이를 PC에 연결했더니 아래와 같은 드라이버가 자동으로 설치되었다. (Windows7 64bit)


PC와 연결


루팅커널 집어넣기


PC와 레이를 연결한 상태에서 이제 Xperia flashing tool을 실행시킨다. 아래와 같이 디버깅 모드로 연결된 레이의 버전등이 안내되면 모든것이 정상적인 상태이다. 맨 왼쪽의 번개표시를 눌러서 <Flashmode>로 들어간다.


Xperia flashing tool 실행


Flashmode 로 들어간다.


레이를 PC의 USB에서 분리한다. <설정>으로 들어가서 <Xperia - 연결 - USB연결모드> 항목으로 들어간 뒤에 미디어 전송 모드(MTP)로 설정을 한다. 레이를 완전히 종료(Power Off)한다.


미디어 전송 모드(MTP)로 설정한후 종료한다.


레이(ST18i) 오른쪽의 볼륨 다운키를 누른채 PC에 USB로 연결한다. PC에 연결되면 엑스페리아 레이(ST18i) 하단에 녹색불이 들어 온다.


전원이 꺼진(Power Off) 레이의 볼륨다운키를 누른채로 PC에 USB연결


PC에는 아래처럼 창이 떠있을 것이다. 맨 왼쪽 위의 아이콘을 선택하여 루팅커널이 들어있는 위치를 찾아서 들어간 후, 왼쪽의 롬선택란에서 루팅커널롬을 선택해 준다.  맨 아래의 <Flash>아이콘을 선택하여 루팅커널을 레이(ST18i)에 집어넣는다.


루팅가능한 커널파일 집어넣기


아래와 같이 4.52MB 정도의 작은 루팅전용 커널이 금방 올라간다.


루팅전용 커널 올리기


루팅하기


이제 레이를 USB선에서 뽑은 후에 전원을 켠다. Xperia flashing tool을 PC에서 종료한다. 다시 레이를 USB로 연결한 후에 PC에 압축을 풀어놓은 루팅툴(Ray ICS rooting.rar)에서 runme.bat 파일을 실행시킨다. 아래와 같은 DOS창이뜨면 설명대로 아무키나 눌러주면 몇번 레이가 재부팅되면서 루팅된다.


Ray ICS rooting.rar 압축풀어서 runme.bat 실행


루팅!!


다시 원래커널 집어넣기


레이가 미디어 전송 모드(MTP)로 되어있는지 확인한 후 다시 전원(Power Off)을 끈다. PC에서는 다시 Xperia flashing tool을 실행시킨다. 레이(ST18i)의 오른쪽 볼륨다운키를 누른채로 PC에 USB연결한다.


MTP 확인후 전원 종료


전원이 꺼진(Power Off) 레이의 볼륨다운키를 누른채로 PC에 USB연결



Xperia flashing tool 을 실행한다. 왼쪽 롬선택란에서 4.0.4 원래 롬파일을 선택한다. 오른쪽 중간쯤에 있는 선택란에서 KERNEL 란 부분만 선택하지 않는다. 맨 아래의 Flash 버튼을 눌러서 커널부분을 원상태로 다시 집어넣어 준다.


4.0.4 원본커널 선택하여 Flashing


아래와 같은 화면처럼 얼마안되는 커널부분만 입히는 작업이므로 금방 끝난다.


Flashing 완료


어플서랍에 Superuser 앱이 새롭게 생겨났다. 루팅 완료!


Superuser 앱이 새롭게 설치되어 있으면 루팅 완료


ST18i_4.1.A.0.562_kernel.ftf


Ray ICS rooting.ra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