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무료 프로그램

MP3 소리크기 조절 프로그램 - MP3Gain 1.2.5

by tAEhAN 2008. 11. 25.
  
MP3Gain
MP3파일의 음량을 조절해주는 프로그램 Mp3Gain 입니다.
여러 장르의 음악등 소리의 크기가 일정하지 않은 음악들을 들을 경우 각 음악의 소리크기 때문에 잘 안들리거나 귀가 아프는등 귀찮을 때가 많죠. 그럴 경우에 Mp3의 소리를 일정크기 수준으로 맞춰주는 프로그램입니다. PC에서 mp3를 듣는 경우는 이 파일 자체의 데이타를 변환 시키는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는것 보다는 파일데이타는 그대로 보존 하면서 음악 재생시에 일정한 음량을 유지 시켜주는 유틸리티를 이용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런 유틸기능이 없는 대부분의 휴대용 장비들에서 mp3를 들어야할 경우에 어쩔수 없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다른 노래들에 비해서 음량이 작아서 듣기 불편했던 노래를 불러옵니다. 예로 <Whitney Houston - The Grearest love of all> 이란 노래를 처음 불러옵니다. 이렇게 볼륨값이 아직 얼마인지 나와있지 않지요. 파일에 볼륨정보가 들어가있는 노래파일의 경우에는 불러오자마자 볼륨 데이타가 보입니다.


<트랙 분석>을 눌러주면 이 노래의 볼륨값과 바꾸게 될 볼륨값과의 차이가 나타납니다. 이 부분은 그냥 노래의 정보를 알아보는 작업으로 그냥 지나쳐도 되긴 합니다.


<트랙 게인> 부분을 눌러주면 mp3파일의 데이타를 변환시켜 볼륨을 목표치로 변환 시켜줍니다. 95 ~ 100 dB정도로 해주면 현대의 일반적인 노래들의 볼륨과 비슷해 집니다.


단순히 음을 증폭만 하는 것이므로 음질 손상도 대부분의 경우 없습니다. 너무 크게 증폭하거나 소리를 줄일 경우에는 일부 음역대가 짤려나가서 음질 손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