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프로그램 소개

은별바둑 - 바둑 프로그램

by tAEhAN 2009. 4. 24.
세계 최강 은별바둑 - 바둑 프로그램

은별바둑은 북한에서 개발하고 남과 북이 함께하는 바둑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입니다. 은별2006은 세계바둑대회 3연패에 빛나는 북한 컴퓨터 바둑으로 이미 일본에서는 3년 연속 판매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세계적인 소프트웨어입니다.

은별 v5의 실력은 최상옵션 상태에서 일반적인 통신대국의 8급 ~ 9급정도의 실력으로 보인다. 하지만, 최상옵션을 사용할 경우 컴퓨터가 한판에 40분여정도를 사용하게되서 별 의미가 없는 수준이다. 컴퓨터가 시간을 오래 사용하면 생각을 하면서 둬야하는 바둑이 지루해지며 내가 생각을 오래하게되면 한판에 2시간이나 걸릴수도 있다. 8급이하의 기력자가 1판에 2시간 이상의 시간을 써가며 컴퓨터와 바둑을 두는것은 별로 두지도 않을것같고 추천하고 싶지도 않다. 한판에 20분정도를 사용하는 상급정도의 옵션이 현실적으로 사용가능한 수준이라고 보면 8급은 한참 멀었고 9 ~ 10급 정도로 생각된다. 무료인 인터넷 바둑을 두지않고 이런 컴퓨터 바둑을 두는 이유는 시간적인 제한이나 비슷한 실력의 사람과 바둑을 두기가 까다롭고 힘들경우에 주로 사용될수 있다고 본다면, 8급 이상의 기력자에게는 사실상 필요가 없는 프로그램이다. 자기보다도 실력이 떨어지는 컴퓨터와 바둑을 두고있을 사람은 사실상 거의 없다고 봐야하니...

하지만, 보통 컴퓨터 바둑프로그램이 안정적인 수비위주의 바둑을 두어 긴박감이 떨어지는데 비하여 굉장히 공격적인 기풍을 가지고 있어 10급이하의 기력자에게는 재미가 꽤 쏠쏠할 바둑이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중인 은별2006은 버전이 얼마인지 홈페이지에 설명도 없고 사용해 본적도 없고, 2004년도에 만들어진 은별 v5 버전으로 두어본 결과이다. 현재 일본에서 판매중인 은별은 v8로 알고있다. 하지만 신문이나 뉴스에서 대서특필소식이 들리지 않는이상 8급수준 언저리에서 오십보백보 수준차이 정도가 있지않을까 생각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