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프로그램 소개

골드웨이브 GoldWave 5 - 사운드 편집

by tAEhAN 2009. 5. 12.
골드웨이브 GoldWave v5.51

크기가 3.37메가 밖에 안돼는 작은 프로그램인 GoldWave는 사운드 파일 형식 변환, 효과 및 편집기능을 제공하며, WMV AVI 같은 파일의 동영상이나 뮤직비디오등에서 손쉽게 음성이나 음악부분만을 추출하여 분리할 수 있다.

GoldWave는 오디오파일의 형식변환,  자르기 등의 기본적인 기능 외에도 다양한 효과와 오디오시디로 추출, 노이즈 감소등의 기능들을 내장하고 있으며, 다양한 기능들을 변환프로그램과 배치 프로세서를 통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거의 2년만에 5.25 버전에서 5.51 버전으로 업데이트했다. 가장 큰 변화는 SSE 명령어와 멀티CPU의 지원으로 몇가지 효과에서 속도가 빨라졌다는 점과 공식적으로 유니코드(한글도 유니코드다)를 지원하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FLAC 코덱과 Vorbis(ogg) 코덱도 업데이트 되었다.

지원되는 사운드파일 : wav, wma, mp3, ogg, aiff, au, vox, mat, snd, voc, FLAC, APE, raw binary data, text data, 기타 등등...

WMV 동영상의 사운드를 불러들이기 위해서는 윈도우미디어플레이어 9 이상이 깔려있어야 한다. QuickTime 동영상이나 M4A(mp4나 aac)를 불러들이기 위해서는 퀵타임플레이어 7 이상이 깔려있어야 한다.

윈도우 ME, 2000, XP, Vista 를 지원한다. 4GB 이상 크기의 파일은 NTFS 파일시스템에서 가능하다.
현재 윈도우 NT/ 95/ 98 은 지원하지 않으며, 홈페이지에서 v4.26버전을 받아서 사용해야 한다.
자신이  원하는 작업을 끝낸뒤 작업했던 파일을 MP3파일로 저장할려고 할때에 mp3 encoder 관련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해당 엔코더 파일이 없어서 그런것 이다. 아래의 lame_enc.dll 파일을 다운받아서 골드웨이브 설치된 폴더에 넣고서 골드웨이브를 다시 실행하면 된다.
(보통 C:\Program Files\GoldWave 에 설치되어있을것이다. 저곳에 집어넣으면 된다.)

그냥 프로그램에 직접 집어넣으면 좋을텐데 이리 귀찮은 이유는 아마도  유료 프로그램인 GoldWave에서 무료 코덱인
lame mp3 디코더를 직접 프로그램에 집어 넣으면 저작권 문제가 있어서 집어넣은채로 판매를 못하는듯 하다. 마찬가지로 무손실 압축 파일인 APE파일 형식으로 저장을 하려면 GoldWave 홈페이지에서 플러그인을 받아서 설치해 주면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