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프로그램 소개

Better JPEG & 포토샵용 Better JPEG 플러그인

by tAEhAN 2009. 5. 12.

Better JPEG Version 2.0.0.9 & 포토샵용 Better JPEG 플러그인 1.5.5

JPEG 사진의 특정 일부분만을 화질저하없이 고치고 싶을때 사용하는 프로그램 입니다. 예로, 사진 날짜 지우기, 오래된 사진등에 날짜와 설명을 집어넣기. 아니면, 사진속에 다른 작은사진 집어넣기, 사진 일부분만 잘라서 쓰기. 기타 간단한 수정등등...

Better JPEG는 화질의 저하가 전혀없이 이러한 일들을 해줍니다. Better JPEG는 JPEG 사진의 일부분의 데이타만 수정하면서, 나머지 부분은 원본 그대로 다시 저장 해줍니다.

단독 실행버전과 포토샵 플러그인 버전이 있으며, 30일간 아무런 제약없이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쉐어웨어 입니다.


위의 그림을 일반 프로그램으로 수정할 경우에는 JPEG전체를 재압축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그림 전체에서 화질저하가 일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파란색 글씨가 써져있는 부분만 재압축을 하죠. 따라서, 어차피 글씨가 써져서 다른 데이타로 변한 부분만 재압축 하기 때문에 화질저하가 하나도 없는것 같이 되는 겁니다.


화질저하 없이 JPEG 사진 수정하기

JPEG 은 최초로 만들어 질때부터 내용의 일부분을 손실하여 높은 압축율을 자랑하는 사진파일 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포토샵등의 프로그램으로 재압축(저장)을 할때마다 추가적인 데이타 손실이 발생하여 화질이 계속 떨어집니다. 이 것을 방지하는 유일한 방법은 재압축(저장)을 안하는 것입니다. JPEG 사진의 - 회전, 자르기, 붉은 눈 수정, 밝기 및 색 보정, 날짜및 설명추가 - 같은 작업때문에 사진의 화질저하를 감수할 필요가 없습니다. Better JPEG로 간단히 하실수 있습니다.

Lossless (무손실)

JPEG는 손실압축 그림파일입니다. 이말은 사진의 크기를 줄이기 위해서 압축하면서 이미지의 정보가 손실된다는 의미입니다. 압축율을 높일수록 많은 정보가 손실됩니다. 그 정보의 손실은 "모자이크 현상" "울림 현상" 그리고 종종 "ghost shadows(물체 주위로 그림자같은 테두리가 나타나는 깨짐현상)" 로 나타납니다. 포토샵 같은 일반적인 사진편집기들은 JPEG의 압축을 풀어서 데이타를 수정한 후에 파일로 저장을 할때에 다시 재압축을 합니다. 이러한 재압축은 실행할때마나 사진의 손상을 가져옵니다. JPEG 사진들은  8x8, 8x16 혹은 16x16 픽셀크기의 독립적인 블럭데이타 입니다. 이러한 블록들을 영리한 방법을 사용하여 원본과 데이타의 변화가 전혀없는 부분은 재압축하지 않고, 데이타의 변화가 있는 부분만을 재압축 시키면 화질손상을 최소화 할수 있습니다.

Better JPEG는 이러한 영리한 방법을 사용하여 화질손상없이 JPEG사진의 부분수정을 가능하게 합니다.
기본적인 편집 프로그램의 기능인 이미지 자르기, 붙이기, 회전, 선택, 텍스트입력등이 가능하며,
붉은 눈을 원래 눈 색깔로 바꿔주는 Red Eye 기능도 제공을 해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