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리/국내 New

아이유 IU - Growing Up

by tAEhAN 2009. 4. 23.
아이유 IU - Growing Up
출생 : 1993년 5월 16일 (이지은)
학력 : 동덕여자고등학교 (재학)
데뷔 : 2008년 미니 앨범 [Lost and Found]

몇 년의 힘든 트레이닝을 거쳐 데뷔하는 또래 가수들과 비교하면 아이유의 음악 여정은 순탄한 편이다. 소속사에서 오디션 통과의 순간부터 기획과 제작을 병행할 만큼 아이유의 가창력과 끼는 “이미 준비된 가수”였기 때문이다. 작년 9월 하이브리드 팝이라는 독특한 장르의 “미아”라는 곡을 발표하며 앳된 외모로 호소력 짙은 깊은 울림의 가창을 선보이며 윤도현, 휘성, 거미, 유희열 등 가요계 거목들에게 인정받으며 대중들에게 “노래꾼”의 이미지를 각인시켰던 당시 중3 소녀 아이유에겐 아쉬움이 있었다.

“작년에 발표했던 “미아”가 장엄하고 슬픈 테마의 곡이어서 의상이나 표정 등을 곡 스타일에 맞게 반영하다 보니 다소 어둡게 보일 수 밖에 없었어요. 곡이 알려질수록 사람들에게 마치 제가 원래 청승맞은 아이처럼 비춰지는 게 부담이었죠. 저 원래 밝은 아이에요~. 다른 아이들처럼 노는 것도 좋아하고 설렌 사랑도 하고 싶고..^^”

아이유의 바램처럼 그녀의 첫 정규앨범인 이번 작품에서는 밝고 다이내믹한 음악들이 대거 수록되었다. 또한, 10대 소녀의 눈으로 바라본 형형색색의 사랑의 모습들을 아이유만의 표현방식으로 채색했다. 음악 스타일에 따라 팔색조처럼 변화무쌍하게 변하는 그녀의 보컬과 풍부한 감성에서 비롯된 표현력은 최근 가요계에서 활동하는 또래 아티스트들과 비교해 동급최강일 수 밖에 없는 이유를 4월 23일 발매 예정인 앨범 을 통해 확인하게 될 것이다.

총 16곡으로 수록된 아이유의 정규앨범 은 마치 사랑의 전개 과정을 그려놓은 듯 하다. 괜히 고백했다가 퇴짜맞을까 전전긍긍하며 먼발치에서 바라보는 애틋한 짝사랑의 “바라보기” 순간부터 눈 앞에 현실로 다가온 사랑과 가슴 벅찬 마주함에 기뻐하는 “마주보기”의 순간까지 사랑이 성장해가는 모습을 소녀적 감성으로 담아냈다.

타이틀곡 “Boo”는 깜찍발랄한 80년대의 보고풍 사운드에 현대적 세련미를 덧입힌 업템포 곡. 일명 “하트 춤”으로 범국민적 아이유 춤 따라잡기 열풍이 예상되는 “Boo”는 미국 만화잡지에서 종종 볼 수 있는 단어로 상대방을 놀릴 때 쓰이는 의성어이기도 하지만 이 곡에서는 “근사한 이성 친구”라는 속어적 의미이다.

잘난 남자들에게도 쉽게 눈길을 주지 않던 콧대 높은 소녀가 어이없게도 평소에 못난이라고 생각했던 남자에게 사랑을 느끼게 된다는 재미있는 가사 내용을 담고 있다. 노래 도입부에 아이유가 “부~~”하고 입술을 떠는 부분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가수들이 가창 전 입을 풀 때 내는 소리인데 스튜디오에서 녹음 중 작곡가 한상원이 아이유의 그런 모습을 포착하여 곡의 귀엽고 사랑스러운 느낌과 너무 잘 어울린다는 판단에 삽입했다는 후문.

그 밖에도 아이유의 서정적 보이스가 돋보이는 “가여워”, “미운 오리” 등 발라드 곡들은 물론 “A Dreamer” 와 “있잖아” 등 모던락에 타이틀곡 후보까지 거론되었던 “마주보기”와 같은 레게풍의 음악까지 다양한 장르를 구현하여 앨범 전체를 반복해서 들어도 좀처럼 지루함을 느낄 수 없는 탄탄한 구성을 갖췄다.

올해 고등학생이 된 아이유는 올해 초 중학교를 졸업하며 연예계 생활 때문에 마음만큼 함께하지 못했던 친구들과 학교와의 이별에 대한 아쉬움을 일기장에 고백하듯 노래 속에 자신의 실명을 담아 감동을 더한 “졸업하는 날”도 앨범 속의 숨은 보배.
01. 바라보기
02. Boo (title)
03. 가여워
04. A dreamer
05. Every sweet day
06. 미아
07. 나 말고 넷
08. 있잖아
09. 졸업하는 날
10. Feel so good
11. 미운 오리
12. 마주보기 (바라보기 그 후)
13. 미아 (Acoustic Ver.)
14. 있잖아 (Rock Ver.)
15. Boo (Inst.)
16. 가여워 (Inst.)



'소리 > 국내 N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사비애 (殆死悲愛) - 마법같은 사랑 (Single)  (0) 2009.04.23
박지윤 - 꽃, 다시 첫번째  (0) 2009.04.23
이수영- 지울꺼야 (Single)  (0) 2009.04.23
이준기 - J STYLE  (0) 2009.04.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