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휴대전화

스마트폰 폰트 바꾸기 - LG 삼성 펜텍

by tAEhAN 2014. 1. 14.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폰트 바꾸기 - LG 삼성 펜텍


현재 한국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시장을 전부 차지한다고 할 수 있는 LG 삼성 펜텍 국내 제조3사의 스마트폰 폰트바꾸기 방법을 알아본다. 루팅하여 개인적으로 바꾸는 방법이 있지만, 이 글에서는 루팅하지 않고 각 제조사들의 앱 스토어에서 구입이나 무료폰트 다운등을 통한 방법만 비교해서 본다.



가장 먼저 펜텍의 폰트변경을 살펴보면, 펜텍의 앱 스토어인 <AppsPlay>에서 구입을 해야하는데....

아래 화면에서 보듯이 <AppsPlay> 에는 카테고리가 게임, 영화, TV, 망고채널 밖에 없다. 무료폰트니 유료테마니 하는것은 절대로 보이지 않는다. 결론은 아주 단순하게도 <못 바꾼다> 이다. 글을 써놓고도 뭔가 허전 한다.


<AppsPlay>

(너무 허전해서 한 마디 덧 붙이자면, 펜텍의 스마트폰들은 APK 앱을 설치하여 폰트를 바꾸는 방법이 아니라 루팅후에 TTF 스타일의 폰트를 시스템에 복사하여 바꿔치기 해야 한다. 상대적으로 매우 구하기 쉬운 TTF 폰트들을 쉽게 복사하여 사용할 수 있다. 단 루팅 필수!! 그리고 귀찮음!)



삼성폰의 폰트변경은 APK 파일을 통한 폰트앱 설치로 하게 된다. 삼성의 앱 스토어인 <Samsung Apps> 의 폰트란에서 무료와 유료폰트를 구입하거나 다운하여 사용한다. 이글을 쓰는 현재 무료폰트는 6개의 영어폰트만이 제공되는 사실상 이름은 있으나 실상은 없는 유명무실(有名無實)한 상태이다. 유료폰트는 일괄적으로 1개당 3500원씩에 팔고 있다. 현재 삼성의 최신 프리미엄폰들은 OS가 젤리빈 4.3버전으로 올라가면서 <Samsung Apps>에서 받은것이 아닌 폰트는 설치가 안되는것으로 알고있다. 참.....


<Samsung Apps> 폰트


<Samsung Apps>의 각 폰트들은 700 ~ 800 Kb 정도의 크기를 가진 FlipFont 이다. OS 지원에 대한 설명은 빠져버렸는데 얼마전까지 설명에는  2.1 이상이면 모두 가능했던것으로 기억한다. 각 폰트들의 크기는 LG 스마트폰의 폰트들보다 2배이상 큰 편이지만 OS 지원은 상대적으로 좋은편이다.


Samsun Apps 의 폰트



마지막으로 LG폰의 폰트변경도 APK 앱 설치로 이루어 진다. LG의 앱 스토어인 <SmartWorld> 앱의 폰트란에서 무료와 유료폰트를 다운받아서 설치하면 된다. 단 한개의 무료 한글폰트도 없는 삼성과 달리 50여개의 한글 무료폰트를 제공한다. 유료폰트들도 가격이 2500원으로 삼성보다 무려 1000원 저렴하다.


<SmartWorld> 폰트


LG <SmartWorld> 폰트들의 크기는 200 ~400 Kb 정도로 삼성의 FlipFont 보다 절반이하의 가벼운 크기를 가지고 있다. 지원하는 OS 버전은 4.0 ICS 이상 전용폰트 혹은 2.1 ~2.3 전용폰트등으로 OS 지원에 있어서는 삼성의 폰트들보다 불리하다.


'시스템설정 > 화면 > 글꼴종류' 메뉴를 차례로 들어가 사용한다.



그래서 다 종합해서 보면....


펜텍 : 못 바꾼다. (하지만, 루팅사용자면 쉽게 다양한 폰트를 구해서 쓰기 쉽다.)

삼성 : 무료는 없다. 유료는 비싸다. OS는 2.1 이상 지원으로 좋다.

LG : 무료도 있다. 유료도 삼성보다는 싸다. 특정 OS 버전에서만 사용되는 폰트들.


주관적인 결론은 LG > 삼성 > 펜텍.

' > 휴대전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가 스마트폰 테스트 모드  (5) 2014.01.26
프라다폰 ICS 최적화 - build.prop 수정  (3) 2014.01.22
Knots 3D - 매듭 앱  (0) 2014.01.08
Talking Clock Pro - 말하는 시계  (0) 2014.01.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