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反韓을 넘어 嫌韓으로 치닫는 베이징올림픽

by tAEhAN 2009. 1. 11.

2000 베이징올림픽에서 '혐한(嫌韓)증'이 기승을 부리고 있어 우려를 낳고 있다.
한때 '한류(韓流)' 열풍의 진원지로 꼽혔던 중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올림픽 축제에서 한국이 이런 '대접'을 받으리라고는 미처 예상하지 못한 일이어서 그 충격은 더욱 크다.

종목별로 한국과 중국이 맞붙는 자리에서 중국 관중들이 자국팀을 응원하는 것은 너무 자연스럽지만, 문제는 중국이 아닌 3국과 한국이 대결하는 곳에서도 중국인들의 응원은 언제나 한국의 반대쪽을 향하고 있다는 점이다. 한국 선수가 사대에 서기만 하면 페트병을 두드리고 야유를 보내곤 했던 지난 14일 양궁 여자 개인전에서는 난공불락의 한국에 대한 시기가 맞물려 있기에 그렇다 쳐도 중국의 결과에 아무런 영향이 없는 종목에서 나오는 '반한(反韓) 응원'은 지극히 감정적이라는 지적의 목소리가 높다.한국 올림픽축구팀의 한 관계자는 "현지 한국 외교관들이 중국 내 '반한 감정'이 최고조에 이르렀다는 말을 한다. 한국을 바라보는 중국인들의 반응은 차갑다"고 전했다.

사례를 몇개 들어보면 우선 남자 축구에서 한국은 한번도 중국 팬들의 응원을 받지 못했다. 응원은 커녕 야유가 나오기도 했다. 중국 관중은 언제나 카메룬 이탈리아 온두라스 등 한국 상대팀에게 '찌아요우(加油·힘내라)'라는 함성을 보냈다. 응원구호 '대~한민국'의 반대어는 '찌아요우'처럼 비쳐졌다. 펜싱 여자 플뢰레 결승에서 태극검객 남현희는 이탈리아의 베찰리보다 열세에 놓여 있었다. 그러나 중국인들은 약자보다는 강자를 응원했다. 골리앗에 맞선 이웃의 동양인에게 보내는 박수는 거의 찾아볼 수 없었다. 한국선수의 반대편에 섰다는 것만으로 지지를 보냈다.

한국과 미국의 야구 첫 경기에서 미국측 응원은 중국인까지 가세해 그 기세가 대단했다. '메이궈 찌아요우(미국, 힘내라)'라는 구호는 미·중 합작품이었다. 특히 이 응원은 처음에 몇몇 중국인이 외치자 미국 관중이 따라하는 것이어서 눈길을 끌었다. 미국을 응원한 주류는 중국인들이었다.

 지난 5월 한·중 양국은 전면협력동반자관계를 뛰어넘어 전략협력동반자 관계로 외교적 지위를 격상하며 아름다운 미래를 지향할 것을 약속했다. 그러나 외교적 관계의 나아감과는 별도로 중국인들이 한국을 바라보는 시선은 냉랭하기만 하다. 마치 역사적 구원관계를 형성한 일본, 혹은 세계 패권 다툼의 라이벌인 미국을 겨냥한 감정이 그대로 한국에 옮겨온 듯한 느낌이다. 이를 두고 '혐한'(嫌韓)의 모습이라고 평가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이웃한 나라와 동반자 관계까지 맺었던 한국에 중국인들은 왜 싸늘해졌나.
 한국 축구 대표팀과의 대결에서 40년간 무승의 굴레를 벗어나지 못한 중국은 '공한증(恐韓症)'을 꺼내며 과거 조공을 상납하던 변방 소국에 한번도 이기지 못하는 것을 분하게 생각해 왔다. 역사적으로 '신하의 나라'로 평가하는 한국이 중국을 넘어섰다는 것에 대한 질투가 그 곳에 숨어 있다. 최근에는 올림픽과 관련한 사건사고가 중국인들의 비위를 건드린 것으로 보인다. 올림픽 개막을 앞두고 티베트 사태가 불거지며 국내에서 성화봉송 반대 움직임이 일었고, 올림픽 개막식 내용이 국내 한 방송사에 의해 미리 공개된 것도 한 몫 했다.


'시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만이 한국 싫어하는이유?  (3) 2009.01.11
대만 응원단 저질 피켓 시위사진들  (0) 2009.01.11
Boxing 권투판정  (0) 2008.11.20
중국 공산당의 올림픽 보이콧의 역사  (0) 2008.11.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