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이것 저것

희고 건강한 치아 만들기

by tAEhAN 2009. 3. 15.

[희고 건강한 치아 만들기]

 

누구나 희고 깨끗한 치아를 갖고 싶어합니다. 몇 해전부터 치아미백 열풍으로 미백 시술이나 미백 치약 등이 다양하게 나와 있지요. 하지만 미백 제품을 열심히 사용하고 미백치료를 받는다고 해도 평소 음식물 섭취 습관이 잘못되면 치아를 희고 깨끗하게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평소에 규칙적인 양치질을 생활화 하고, 착색이 잘 되는 음식을 먹을 때는 특히 주의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커피를 마실 때는 우유가 든 것으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를 넣으면 치아 착색의 주범인 탄닌 성분의 강도가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 치아 착색이 잘 되는 홍차보다는 비교적 색이 옅은 허브 차를 마십니다. 또, 차가 너무 뜨겁거나 차면 치아 표면의 미세한 구멍에 작용해 심하게 착색될 수 있으므로 적정한 온도에서 마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와인의 폴리페놀 성분은 치아를 감싼 에나멜을 벗겨 치아 상아질에 색소를 침투하게 해 깊은 착색을 일으킵니다. 항산화, 항노화 효과를 가진 폴리페놀에 이런 단점이 있네요. 와인을 마실 때에는 될 수 있는 한 치아 부분에 닿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좋고, 긴 시간 동안 와인을 마셔야 할 때는 한 모금 마시고 물로 입 안을 헹구는 것도 좋습니다.

 


- 건강에 좋다는 카레에 든 노란색 커큐민 성분은 착색력이 무척 뛰어납니다. 이 때 카레에 시금치를 갈아 넣으면 착색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시금치에 든 성분이 치아를 감싸는 에나멜과 같은 보호막 역할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 스파게티, 파스타, 피자 등 이탈리아 음식에 많이 들어가는 토마토 소스도 치아 착색을 일으킵니다. 토마토 소스가 많이 들어간 음식을 먹기 전에 샐러드로 시금치, 양상추 샐러드를 섭취하면 그 속의 성분들이 치아 표면을 감싸주기 때문에 치아 착색을 일부 막아준다고 합니다.


 - 음료 중에서는 베리(berry) 류 주스가 치아 착색력이 강합니다. 이들의 원료가 되는 과일의 색소가 강한 흡착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지요.


콜라에 든 설탕과 인산도 산 성분이 강해 치아를 감싸는 에나멜을 벗겨 음식물에 든 색소가 치아에 잘 들러붙게 합니다. 치아 착색력이 강한 음료를 마실 때는 빨대를 사용해 음료가 치아에 닿지 않게 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