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휴대전화

블루투스로 파일 전송하기 - 안드로이드

by tAEhAN 2013. 12. 13.

블루투스로 파일 전송하기


가까운 장소에 있는 두개의 안드로이드 장비가 3G도 LTE도 그리고 WIFI공유기도 없고 WiFi 다이렉트도 안되는 상황에서, 두개의 장비간에 파일을 주고 받아야 하는 용도로 유용하게 쓰일만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를 사용하는 기기들 간의 데이타 전송방법중 한가지인 블루투스를 이용한 데이타 전송방법을 소개한다. 이글에서는 베가레이서1(ICS4.0.4) 스마트폰에서 갤럭시S2(젤리빈4.1.2) 스마트폰으로 파일을 전송하는 예를 사용하여 설명을 한다.


제일 먼저 각각의 장비에서 블루투스를 활성화 시킨후 <기기검색> <검색>란을 터치하여 블루투스 장비를 검색한다. 또한 다른장비가 검색할 수 있도록 상단의 자신의 모델명이 적혀있는 부분을 터치하여 검색허용 해준다. 그러면 블루투스로 연결할 수 있는 근처의 장비들이 보이게 된다.

양 장비의 <검색>란과 자신의 모덜명이 적혀있는 검색허용 옵션을 활성화 해준다.


두 장비중 아무곳에서 파일을 주고 받을 장비를 선택해서 눌러준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블루투스 페어링 대기상태는 2분이다. 검색이 허용되는 2분이 지나면 검색이 되지 않으므로 다시 검색허용을 눌러줘야 한다.

연결할 장비를 선택해서 눌러준다.


그러면 각각의 장비에서 블루투스 페어링을 확인하는 창이 하나 뜬다. 각각의 장비에 같은숫자가 뜨는데 주위에 같은 이름의 장비들이 있어도 엉뚱한 장비가 연결되지 않도록 확인하는 보안절차다. 각각의 장비에서 <페어링> <확인> 등을 눌러주면 서로 연결되는 페어링 상태가 된다.

블루투스 페어링 확인


서로 확인를 눌러주면 이제 파일 전송이 가능한 블루투스 페어링 상태이다. 파일을 받는쪽에서는 이제 할게 없다. 자료를 보내는 안드로이드 장비에서 이제 파일을 보내면 된다.

서로 페어링된 두 장비


베가레이서 1 장비에서 음악파일 하나를 보내 보자. 보내기 기능이 있는 아무 앱으로 전송하면 된다. 여기서는 예로 Total Commander 앱으로 보낸다. 음악파일을 꾹 눌르면 이렇게 보내기창이 뜬다. 블루투스 를 또 꾹 눌러주면 된다.

선택된 파일 블루투스로 보내기


보내는 베가레이서 1에는 컨텐츠 전동 대기 화면이 자료를 받는 갤럭시 S2에는 파일 전송 확인창이 뜬다. 파일을 받을 갤럭시 S2에서 <수락>을 누르면 파일 전송이 시작 된다.

전송 대기중


파일 전송이 시작되면 보내는 베가레이서 1에는 아래처럼 화면에 상황이 나타난다. 받는 갤럭시 S2에서는 상단바를 끌어내려서 전송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파일 전송중 화면


블루투스로 전송된 파일들은 SD카드의 Bluetooth 디렉토리에 저장된다. 파일 한개씩뿐아니라 수십개등 여러개의 파일도 한번에 보낼수 있다.

SD카드의 Bluetooth에 다운로드 된다.


P.S : 현재 블루투스 파일 전송은 속도가 Wifi 다이렉트에 비하여 1/20 정도로 그다지 만족스럽지 않으므로 대용량 파일 전송등 대규모 데이타 이동에는 적합하지 않다. Wifi 다이렉트등 이것도 저것도 안될때 공짜로 또 아무런 장비없이 할 수 있는 마지막으로 하는 정도로 사용하자.

댓글